익사 슬픔의 바위 사막 맺음 글
-부제 副題 레하즈키르(lehazkir) 기억되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 간구함,
쉬르예딧도트 (사랑의 노래, 결혼 축가)
대장장이의 미즈모오르 (시詩)
나만의 아얠렛샤할에 맞춘 노래 (새벽의 암사슴 위에) -시편 22편의 제목
창해에 침수되는 물조차 익사시킬 수 있는 물
나비고기도 앵무조개도 파랑 해마도 홍옥 같은 산호초와 노랑 산호초와
초록빛 해조류와 보랏빛 바다뱀과 울긋불긋 문어와 형광 색 오징어와
바위틈에는 크레이 피쉬의 무리와 줄무늬와 갖은 무늬를 빛내는 무수한 고기떼들이
한꺼번에 익사 했다.
바닷물은 사실 투명한 젤라틴 같아서
그 안이 훤히 비쳐 보였지만
손으로 만지면 그대로 터져나가기라도 할 듯
한껏 부풀어 오른 기대감으로 인하여 탱탱하게 탄력을 받아
그 끊어질 듯 끊어지지 않는 대단히 팽팽한 장력을 힘겹게 유지하던 중이었다.
마치 고체 같은 그 바닷물 속의 모든 생명체가 긴장감 속에 입을 틀어막고 숨을 죽인 채 그들의 모든 행동이 강제로 멈추어진 것만 같은 그 순간
연보랏빛 몸체에 파랗고 투명한 촉수를 가진 이름 모를 작은 말미잘의 가녀린 촉수 하나가
감히 그 숨 막히는 침묵을 깨고 해조류가 잔뜩 붙어있던 해수면 아래의 바위 위에
그 해조류들과 함께 붙어있던 작고 검은 따개비들 사이로
역시나 해조류들과 함께 있던 작고 귀여운 거북손의 연약한 껍질 위를 살며시 어루만지며
그만 거북손에게 애정을 주게 된 것이 화근이었다.
젤라틴의 탄력적인 고체의 질감을 간신히 힘겹게 유지하던 바다는
그 순간 터져 나오는듯한 하늘의 창수에 침수되어 그대로 익사하고
무수한 고기떼들이 물에 빠져 허우적대다가 사망에 이르게 하였다.
익사한 바다는 바람결에 파도를 일렁이게 하고
파도의 머리 위를 아슬 하게 스쳐 지난 바람은 제비갈매기와 함께 세찬 공중제비를 돌다,
마치 펠리컨처럼 해수면을 향하여 아래로, 직각으로 내려 꽂히고 말았다.
결국 그토록 긴장되어 팽팽하게 유지되던 장력마저도 산산이 부서져 나갔던 것이다.
마침내 바다는 바스라져내리며 그 여린 속살을 드러내 보이고
나는 마치 모세의 뒤를 쫒아온 애굽의 바로(파라오)처럼,
바스라지며 흩어지듯 갈라지는 바다의 투명한 속살을 향하여, 검은 심연을 향하여,
거칠게 병거를 몰아치며 달려들고 말았다.
하늘에서는 해와 달과 함께 돌고래의 별자리가 생동감 있게 헤엄을 치고 있었다.
시편 제 7편 다윗의 식가욘
베냐민인 구시의 말에 대하여 여호와께 한 노래
1.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주께 피하오니 나를 쫒는 모든 자에게서 나를 구하여 건지소서.
2. 건져낼 자 없으면 저희가 사자같이 나를 찢고 뜯을까 하나이다.
3.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내가 이것을 행하였거나 내 손에 죄악이 있거나
4. 화친和親한 자를 악으로 갚았거나 내 대적에게 무고誣告히 빼앗았거든
5. 원수로 나의 영혼을 쫒아 잡아 내 생명을 땅에 짓밟고 내 영광을 진토에 떨어트리게 하소서(셀라)
6. 여호와여 진노로 일어나사 내 대적들의 노를 막으시며 나를 위하여 깨소서 주께서 심판을 명하셨나이다.
7. 민족들의 집회로 주를 두르게 하시고 그 위 높은 자리에 돌아오소서.
8. 여호와께서 만민에게 심판을 명하시오니 여호와여 나의 의와 내게 있는 성실함을 따라 나를 판단하소서.
9.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심장을 감찰하시나이다.
10. 나의 방패는 마음이 정직한 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있도다.
11. 하나님은 의義로우신 재판장이심이며 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12. 사람이 회개치 아니하면 저가 그 칼을 갈으심이여 그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13. 죽일 기계奇計를 또한 예비 豫備 하심이여 그 만든 살은 화전火箭 이로다.
14. 악인이 죄악을 해산解産 함이여 잔해殘害를 잉태 하여 궤휼을 낳았도다.
15. 저가 웅덩이를 파 만듦이여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16. 그 잔해는 자기 머리로 돌아오고 그 포학은 자기 정頂수리에 내리로다.
17. 내가 여호와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 식가욘이란 현재 성서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현재 정론은 율동적이며 열정적으로 불리어지는 ‘시詩’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베냐민인 구시란 성서상의 다윗의 생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이름인데, 학자들 사이에서는 사무엘 상권 24장 9절에서 다윗의 호소 속에 등장하는, 사울 왕에게 다윗을 음해한 인물들 중의 하나로 추정됩니다.
* 사무엘 상권 18장 다윗과 사울의 관계를 보면
6. 무리가 돌아올 때 곧 다윗이 블레셋 사람(골리앗)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여인들이 이스라엘 모든 성에서 나와서 노래하며 춤추며 소고小鼓와 경쇠를 가지고 왕 사울을 환영하는데,
7. 여인들이 뛰놀며 창화唱和하여 가로되, 사울의 죽인 자는 천천千千이요. 다윗은 만만萬萬이로다. 한지라
* 사울은 본래부터 다윗을 심히 시기하였으며 다윗은 사울을 피해 숨었다가 쫒아온 사울을 죽이지 않고 옷자락만 베어낸 뒤 사울에게 외칩니다.
* 사무엘 상권 24장
8. 그 후에 다윗도 일어나 굴에서 나가 사울의 뒤에서 외쳐 가로되 ‘내 주 왕이여’ 하매 사울이 돌아보는지라 다윗이 땅에 엎드려 절하고,
9. 사울에게 이르되 ‘다윗이 왕을 해하려 한다.’ 고 하는 사람들의 말을 왕은 어찌 들으시나이까?
(바로 이 대목에서 지칭하는 인물이 베냐민인 구시로 추정 됨)
* 사라져가는 정의에 대한 다윗의 아픔에 저의 아픔이 같이 겹쳐보이고는 합니다.
* 창세기 1장 2절, 6절 ~ 10절
- 익사 주석註釋
창세기 1장
2. 땅이 혼돈混沌하고 공허空虛하며 흑암黑暗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水面에 운행運行 하시니라 ...
중략 ...
6.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 가운데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게 하리라 하시고
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8.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9. 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天下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10.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칭하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칭하시니라.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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